전체 글

전체 글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 정리

    데이터베이스란? 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으로 DBMS에 의해 제어되는 구조화된 데이터 저장소입니다.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행과 열로 모델링 된 테이블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SQL 언어를 작성하여 데이터를 조회, 등록, 갱신, 삭제 등과 같은 제어 처리를 수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의 차이점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 저장소이고, 테이블은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데이터가 저장되는 형태입니다. 예시) 도서 관리 데이터베이스 도서 관리 데이터베이스에는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는 사용자 테이블과 도서 정보를 저장하는 도서 테이블 등이 존재한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도서 테이블은 도서 제목, 출판일, 저자 등의 칼럼(Colum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목과 저자는 문자 형태로 저장할 수 있고 출판..

    소프트웨어 설계 정리

    개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개인 공부용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를 참고하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풀 때마다 계속해서 내용 추가를 할 예정입니다. UML 순차 다이어그램 순차 다이어그램은 행위 다이어그램으로 동적 상호작용을 한다. 정적 모델링 X, 동적 모델링 O 회귀 메시지, 제어블록 등으로 구성된다. 시간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한다. 일반적으로 수직 방향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 Package Diagram State Transition Diagram Deployment Diagram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표현 다이어그램 Entity-Relationship Diagram (ERD) 미들웨어 여러 운영체제에서 응용 프로그램들 사이에 위치한 소프트웨어이..

    데이터베이스 관계 정리(1:1, 1:N, N:M)

    1:1(일대일) 관계 1:1 관계는 레코드당 다른 테이블에 연결된 레코드가 무조건 하나이고, 반대로 찾아가도 레코드당 다른 테이블에 연결된 레코드가 하나인 관계를 말합니다. 실생활에 비유해 보면 체육관 사물함, 결혼 등이 있습니다. 물론 체육관에서 한 명이 여러 개의 사물함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 A라는 체육관에서는 무조건 회원 한 명당 하나의 사물함만 배정한다고 가정한다면 1:1 관계가 됩니다. 결혼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나라는 일부다처제인 경우는 1:1 관계가 아니지만, 한국은 일부 일처제 제도이므로 남자와 여자는 결혼이라는 관계에서는 1:1 관계입니다. 남자는 여러 명의 여자와 결혼할 수 없고, 반대로 여자도 여러 명의 남자와 결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N(일대다) 관계 1:N 관계..

    데이터베이스 Key 종류(기본키, 후보키 등등)

    유일성과 최소성 유일성 유일성이란 하나의 키(Key)로 유일한 행(Row)을 식별할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주민등록번호는 생명이 태어나면 한 명당 하나씩만 부여받기 때문에 전산상으로 실수가 있는 게 아닌 이상 절대 중복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유일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이나 성별은 동일한 이름과 성별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여럿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일성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주민등록번호) → 유일성을 갖는다. (이름) → 유일성을 갖지 않는다. (주민등록번호, 이름) → 두 개를 묶어도 유일성을 갖는다. 최소성 행(Row)을 유일하게 식별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속성으로만 구성되어야 하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묶어서 키(Key)를 구성하게 되면 유일성을 만족..

    [React Native] 일본어 한자에 후리가나 표시하기

    [React Native] 일본어 한자에 후리가나 표시하기

    개요 이번에 React Native를 사용해서 일본어 단어 암기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던 중 한자에 후리가나를 표시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했다. React나 Vue와 같은 웹 개발 언어는 HTML 5 태그인 태그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일본어 한자 위에 후리가나(혹은 요미가나)를 표시할 수 있길래 React Native에서도 비슷한 게 있겠지~. 하는 마음으로 찾아봤지만... 알고 보니 React Native에선 태그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게 없었다. 그래서 이번기회에 한자에 후리가나를 표시하는 것을 연구해 보기로 했고 그 과정을 기록해보고자 한다. 연구 시작 일단 만들어보기 import { Text, View, SafeAreaView } from 'react-native'; function Furi({ ..